본문 바로가기

리뷰, 정보

[정보] QM6 에어컨 필터 이제 맨손으로 직접 교체하세요 (feat.겁나 쉬움)

반응형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차량 에어컨 필터는 5,000km (혹은 6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나 같은 경우는 사실 차량 소모품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교체하는 스타일은 아니다 보니,

가끔 차량 정비소에 방문할 일이 생겼을 경우, 정비기사님께 교체해야 할 소모품 물어보고 그때그때 바꾸는 스타일이다.

 

물론 모든 정비소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부 정비소에서는 교체 품목을 부풀리기도 하고 금액을 뻥튀기 하는 경우도 있어서

에어컨 필터 정도는 내가 직접 교체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사실 차량마다 다르겠지만, 왠만한 차량의 에어컨 필터는 직접 운전자가 교체하기 쉽게 차량 설계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QM6 역시 에어컨 필터 교체가 정말 쉬웠다.

 

심지어 그 흔한 십자 드라이버 같은 장비도 전혀 필요 없으며, 오로지 맨손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먼저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기 전에 교체할 새 에어컨 필터를 미리 구입해두어야 한다.

QM6 에어컨필터 2p 분리형 (16년~) 프리미엄 활성탄 059-2B : 이롬필터 (naver.com)

 

QM6 에어컨필터 2p 분리형 (16년~) 프리미엄 활성탄 059-2B : 이롬필터

[이롬필터] 자동차 에어컨 필터 활성탄 헤파필터 차량용 미세먼지 필터 자동차 용품

smartstore.naver.com

에어컨 필터는 필터의 종류에 따라 가격차이가 천차만별이므로 본인 기준에 맞게 구매하시면 된다.

QM6에어컨 필터 형태는 크게 일체형과 분리형 2가지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데,

일체형은 구형, 분리형은 신형으로 보면 될 것 같다.

둘다 사이즈는 동일하지만, 분리형은 설치를 좀더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일체형을 2개로 분리시켜놓은 형태로 이해하면 된다.

 

아래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분리형이 간편한 이유는 에어컨 필터를 넣는 입구가 살짝 좁은 감이 있기 때문에

일체형 같은 경우는 에어컨 필터를 좀 눌러서 삽입 후 밀어 넣어야 하는 불편함이 조금 있을 수 있고,

혹시라도 구겨 넣었다가 안쪽에서 필터가 펴지지 않으면 필터로서의 역할을 100프로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어서

최근에는 2P 분리형 필터를 많이 구매하는 추세다.

르노삼성 서비스센터에서도 2P 분리형 필터로 교체를 많이 해준다.

 

사실 준비물은 후레쉬, 장갑 정도는 준비하는게 좋다.

처음하시는 분들은 조명까지 어두우면 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 후레쉬가 아니라면 휴대폰 조명이라도 사용하자.

 

 

일단 교체 순서는 이렇다.

 

1. 에어컨 필터 새 제품을 준비한다.

2. QM6 조수석 기준 왼쪽 플라스틱 칸막이를 손으로 땡겨서 벌린다. (쉽게 벌어진다.)

3. 칸막이를 벌려놓은 상태에서 신발 조명등이 달려있는 윗쪽 플라스틱 칸막이도 떼어낸다. (조명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이 떼어준다)

4. 조명등 칸막이와 전구를 분리시킨다 (전구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분리된다)

5. 조명등 칸막이는 다른 곳에 임시 보관하고, 안쪽에 고리 모양의 부품(에어컨 필터 커버)에 손가락을 걸고 잡아당긴다.

6. 에어컨 필터 커버를 떼어내고, 기존에 사용중이던 필터를 제거한다. (손잡이 부분을 잡고 빼면 쉽게 빠진다)

7. 에어컨 필터 새 제품을 넣기 전 바람이 들어오는 위치를 화살표로 미리 확인한다. (화살표는 차량 밖에서 차량 안으로 들어오는 방향 기준으로 설치하면 된다.)

8. 일체형 제품이라면 손잡이를 잡고 필터를 좀 눌러서 필터가 잘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넣어줘야 하며,

9. 2P 분할형 제품이라면, 먼저 상단에 위치할 필터를 손잡이를 잡아서 위쪽으로 밀어 넣어주고, 그 다음 하단에 위치할 필터를 넣으주면 된다.

10. 이후 순서는 다시 역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11. 에어컨필터 커버를 다시 끼워준다. (커버가 잘 걸렸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12. 조명등 칸막이와 전구를 조립한다 (전구를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된다)

13. 조명등 칸막이를 위쪽으로 끼워넣고, 조수석 왼쪽 플라스틱 칸막이를 손으로 꾹꾹 눌러서 딸깍 소리 날 수 있도록 고정해주면 끝!




 

 

1. 에어컨 필터 새 제품을 준비한다.

 

2. QM6 조수석 기준 왼쪽 플라스틱 칸막이를 손으로 땡겨서 벌린다. (쉽게 벌어진다.)

 

3. 칸막이를 벌려놓은 상태에서 신발 조명등이 달려있는 윗쪽 플라스틱 칸막이도 떼어낸다. (조명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이 떼어준다)

4. 조명등 칸막이와 전구를 분리시킨다 (전구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분리된다)

 

5. 조명등 칸막이는 다른 곳에 임시 보관하고, 안쪽에 고리 모양의 부품(에어컨 필터 커버)에 손가락을 걸고 잡아당긴다.

 

6. 에어컨 필터 커버를 떼어내고, 기존에 사용중이던 필터를 제거한다. (손잡이 부분을 잡고 빼면 쉽게 빠진다)

왠 나무잎이 들어있네유?;;;

 

 

7. 에어컨 필터 새 제품을 넣기 전 바람이 들어오는 위치를 화살표로 미리 확인한다. (화살표는 차량 밖에서 차량 안으로 들어오는 방향 기준으로 설치하면 된다.)

 

 

8. 일체형 제품이라면 손잡이를 잡고 필터를 좀 눌러서 필터가 잘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넣어줘야 하며,

9. 2P 분할형 제품이라면, 먼저 상단에 위치할 필터를 손잡이를 잡아서 위쪽으로 밀어 넣어주고, 그 다음 하단에 위치할 필터를 넣으주면 된다.

 

 

10. 이후 순서는 다시 역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11. 에어컨필터 커버를 다시 끼워준다. (커버가 잘 걸렸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12. 조명등 칸막이와 전구를 조립한다 (전구를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된다)

13. 조명등 칸막이를 위쪽으로 끼워넣고, 조수석 왼쪽 플라스틱 칸막이를 손으로 꾹꾹 눌러서 딸깍 소리 날 수 있도록 고정해주면 끝!

 

 

이번에 에어컨 필터를 셀프로 교체하기 전까지는 무조건 정비소에 가서 교체 해야하는 줄 알았은데...

실제로 이번에 직접해보니 정말 쉽고, 한번 해본 사람들은 굳이 정비소가는데 시간 들이고 돈 들이지 않더라도

무조건 셀프로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꼭 한번 해보세요 ^^

반응형